바우하우스(Bauhaus, 1919~1933)

바우하우스는 1919년 개교한 모더니스트 미술학교이다. 독일 바이마르에 지어진 이 미술학교는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예술 및 디자인 운동을 주도했다. 이 운동은 교사와 학생들이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함께 공예작업을 하도록 장려했다. 1925년에 독일의 데사우로 옮겨진 학교는, 1932년에는 베를린으로 옮겼다. 그 후 나치의 끊임없는 괴롭힘을 견디지 못하고 결국 문을 닫았다. 바우하우스 운동은 감정을 배제한 기하학적이고 추상적인 스타일을 추구했으며, 이 스타일은 미술, 건축을 포함한 모든 예술가에게 영향을 미친다.바우하우스

월터 그로피우스

바우하우스는 1919년 건축가 월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가 설립했다. ‘바우하우스’란 이름은 독일어로 ‘건물의 집’이란 의미다. 건축가 Frank Lloyd Wright 및 디자이너 William Morris의 작품과 표현주의 예술 등에서 영감을 받아 설계됐다. 그는 학교가 공예와 실용적인 기술에 대한 새로운 존중을 보여주길 원했다. 이는 중세 시대의 예술과 공예에 대한 태도로의 복귀를 뜻했다.

그로피우스는 학교가 예술 분야 전반을 총체적으로 포괄하는 역할을 하기를 원했다. 때문에 그의 지도 아래 바우하우스 운동은 응용예술과 순수예술 사이에 차이를 두지 않았다. 회화, 가구 제작, 극장 디자인, 스테인드 글라스, 목공, 금속 가공, 타이포그래피, 건축, 직물 디자인 등 모든 영역의 예술이 바우하우스에 자리잡았다.

바우하우스 스타일의 건축은 유리, 석조 및 강철의 단단한 각도를 특징으로 한다. 그리고 몇몇 역사가들이 볼 때 마치 인간이 창조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기도 한 패턴을 조직해 건물 디자인에 반영했다. 이러한 엄격한 미학은 기계적 기능과 대량 생산을 선호했다. 이처럼 계급이나 계층을 표현하지 않은 일상적 건물 양식은 전세계적의 건축 디자인에 영향을 미쳤다.

그로피우스는 바우하우스에서 9년동안 교장으로 부임하며 학교가 응집력 있는 디자인 스타일을 개발하도록 이끌었다. 하지만 본래 의도는 그렇지 않았다. 1925년 그로피우스는 학교가 바이마르에서 데사우로 이전하는 것을 감독했는데, 바우하우스 스타일이 새로운 학교 건물의 물리적 공간에 표현될 수 있게끔 했다.

폴 클레

폴 클레(Paul Klee)는 1920년에 학교의 교수진으로 합류한다. 비 서구 문화와 어린이 예술에 매료되었던 그는 기하학적, 때때로 과학적인 접근방식을 이용하여 추상화 작업을 했다. 바우하우스 재직 기간 동안 그는 ‘Dance, Monster, to My Soft Song(1922)’과 같이 유머러스한 작품을 만들기도 했다.

클레는 1931년에 학교를 떠났고 1940년에 사망했다. 초현실주의로 유명한 화가 호안 미로와 안드레 메이슨은 클레에게 큰 영향을 받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바실리 칸딘스키

바실리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는 1922년에 바우하우스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 칸딘스키는 표현 예술을 부정하고 색상과 형태의 영적인 특성으로만 자신이 본 것을 그렸다.

학교에 재직하는 동안 칸딘스키는 추상적인 모양과 선에 몰입했다. 그는 학교가 문을 닫을 때까지 학교에 남아 있었습니다.

오스카 슐레머

오스카 슐레머(Oskar Schlemmer)는 1920년부터 1929년까지 학교에서 디자인, 조각, 벽화를 전공했다. 하지만 그는 연극을 더 좋아했고, 1923년 학교의 연극 활동 책임자로 임명되어 실험적인 연극 워크샵을 진행했다.

슐레머는 연극에서 인체를 표현하는데 집중했다.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은 1922년 발표된 삼극 발레(The Triadic Ballet)다. 슐레머는 무용수들에게 금속, 판지, 나무로 만든 기하학적 형태의 의상을 입혀 키네틱 조각을 연기하게 했다.

라슬로 모홀리-나기

헝가리 예술가 라슬로 모홀리-나기(László Moholy-Nagy)는 금속 작업장을 운영하기 위해 1923년에 학교에 왔지만, 그의 관심은 사진에 있었다. 그는 빛을 탐색하여 왜곡, 그림자 및 기울어진 선을 통해 추상 요소를 만드는 암실 실험으로 유명하다.

조셉 앨버스

조셉 앨버스(Joseph Albers)는 유리 조각을 활용한 유리 그림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는 유리를 샌드 블래스팅하고 얇은 층으로 칠한 후 가마에 구워 빛나는 표면을 만드는 기법을 사용했다. 바우하우스 시대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은 유리 그림 ‘City(1928)’이다.

앨버스는 학교에서 과정을 마치기도 전에 1923년에 교직원으로 임명됐다. 그는 유리 페인팅 뿐만 아니라 가구 디자인, 드로잉 및 레터링도 가르쳤다.

미스 반 데어 로에

그로피우스는 자신의 뒤를 이을 교장으로 1928년 스위스 건축가 하네스 마이어(Hannes Mayer)를 임명했지만, 그의 재직 기간은 무척 험난했다.  학생과 교사의 비율이 문제 제기 되었고, 공산주의 학생들과 반공산주의 교수진들이 논쟁이 벌어지기도 했다. 때문에 그는 1930년 해고됐다.

이후 그로피우스는 루트비히 미스 반 데어 로에(Ludwig Mies van der Rohe)를 교장으로 임명했는데, 당시 그는 독일 최고의 건축가였다. 그의 지도 아래 학교는 나치의 국가사회당과 투쟁했다. 나치는 학교를 장악하기 위해 끊임없이 간섭해왔고, 실험적인 작업의 중단 또는 축소를요구했다.

바우하우스의 끝

나치의 개입을 피하기 위해 미스 반 데어 로에 교장은 학교를 베를린의 버려진 전화 공장으로 이전했고, 사립학교로 지정했다. 하지만 나치는 계속해서 바우하우스를 괴롭혔고, 자신들의 요구사항을 학교에 반영하기를 촉구했다. 하지만 교수진은 나치와의 협력을 거부했고, 그들에게 동조할바엔 학교를 없애기로 결정했다. 그렇게 1933년 학교는 문을 닫는다.

이후 미스 반 데어 로에 등 많은 학교 관계자들이 미국으로 이주했고, 20세기 예술과 디자인에 대한 연구를 지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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